KBS-한국문학평론가협회 공동기획 ‘우리 시대의 소설’ 2차 예고편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소설들은 과연 어떤 작품들일까. KBS가 한국문학평론가협회와 공동으로 마련한 연중 기획 <우리 시대의 소설>에서 그 면면을 확인해 보시죠. 일요일 밤 9시, 여러분을 만나러 갑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KBS-한국문학평론가협회 공동기획 ‘우리 시대의 소설’ 2차 예고편
-
- 입력 2021-05-10 13:43:44
- 수정2021-05-17 09:01:39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소설들은 과연 어떤 작품들일까. KBS가 한국문학평론가협회와 공동으로 마련한 연중 기획 <우리 시대의 소설>에서 그 면면을 확인해 보시죠. 일요일 밤 9시, 여러분을 만나러 갑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시리즈
우리 시대의 소설
-
[비평] 모두가 템즈강에 불을 처지를 수는 없다 - 서정인 ‘강’
-
[인터뷰] 서정인 작가 “문학의 목적은 ‘사람의 모습’ 드러내는 것”
-
강물처럼 도도하게 흘러가는 우리네 삶…서정인 ‘강’
-
지독히 불행한 두 여성의 희망찾기…공선옥 ‘오지리에 두고 온 서른 살’
-
[비평] 폭력에 맞서는 정신과 영혼 - 정찬의 ‘완전한 영혼’
-
[인터뷰] ‘완전한 영혼’ 정찬 작가 “언어는 진실 찾는 도구이자 생명체”
-
시대의 상처 보듬는 생명의 정신…정찬 ‘완전한 영혼’
-
[비평] 현대소설의 핵심을 꿰뚫은 의식의 현상학…이인성의 ‘낯선 시간 속으로’
-
[인터뷰] 이인성 작가 “소설은 작가가 자신에게, 또 독자에게 던지는 질문”
-
내 삶의 의미를 알 수 있을까?…이인성 ‘낯선 시간 속으로’
-
[비평] 부재와 소외의 시학…최윤 ‘하나코는 없다’
-
[인터뷰] ‘하나코는 없다’ 최윤 작가 “무엇이 ‘관계’의 진정성을 훼손하는가”
-
‘관계의 진정성’에 관한 질문…최윤 ‘하나코는 없다’
-
[비평] 전쟁의 폭력성과 치유의 문학…윤흥길 ‘장마’
-
[인터뷰] ‘장마’ 윤흥길 작가 “남북 화해의 길에 문학으로 기여했기를…”
-
한(恨)으로 응어리진 ‘분단의 비극’…윤흥길 ‘장마’
-
[비평] 혐오와 더불어, 사랑과 더불어…박상영 ‘대도시의 사랑법’
-
[인터뷰] ‘대도시의 사랑법’ 박상영 작가 “글 못써서 죽은 귀신이 붙었다”
-
논쟁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사랑법…박상영 ‘대도시의 사랑법’
-
[비평] 폭력과 광기로 얼룩진 저주받은 걸작…백민석의 ‘헤이, 우리 소풍 간다’
-
[인터뷰] ‘헤이, 우리 소풍 간다’ 백민석 작가 “읽기 어려운 소설, 개정판 읽어주시길”
-
유년 시절을 뒤덮은 음울한 환상…백민석 ‘헤이, 우리 소풍 간다’
-
[비평] 쉼표의 의미 - 정세랑의 ‘시선으로부터,’ 읽기
-
[인터뷰] 정세랑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위로 건네고파”
-
억압과 차별의 ‘시선’을 거부하는 용기…정세랑 ‘시선으로부터,’
-
[비평] 우리는 왜 소설을 읽는가 - 조해진 ‘로기완을 만났다’
-
[인터뷰] 조해진 작가 “서로에게 빛이 되는 순간들 찾아가고파”
-
타인을 향한 깊은 연민과 공감…조해진 ‘로기완을 만났다’
-
[인터뷰] ‘객주’ 김주영 작가 “내 창작의 원동력은 ‘외로움’”
-
[비평] 의리(義理)의 민중 소설…김주영의 ‘객주’
-
길 위에 놓인 삶…김주영 ‘객주’
-
[비평] 인간의 사랑, 그 본질과 고양 - 이승우 ‘식물들의 사생활’
-
[인터뷰] ‘식물들의 사생활’ 이승우 작가 “고요한 나무의 내면 표현하고 싶어”
-
지독한 사랑과 고독의 서사…이승우 ‘식물들의 사생활’
-
[비평] 시적 문장과 정교한 소설 형식으로 빚어낸 ‘아버지의 자리’…오탁번 ‘아버지와 치악산’
-
[인터뷰] ‘아버지와 치악산’ 오탁번 작가 “세 살 때 여읜 아버지, 상상 속에서 그려”
-
아버지! 당신을 불러봅니다…오탁번 ‘아버지와 치악산’
-
[비평] 임헌영의 제안…‘태백산맥’의 대중적인 이해를 위한 접근법
-
[인터뷰] 원고지 16,500매로 쌓아 올린 진실의 두께…조정래 ‘태백산맥’
-
해방된 땅에서 또다시 쫓겨야 했던 삶의 흔적…조정래 ‘태백산맥’
-
[비평] 항쟁 주체의 언어로 살아나는 인간 존엄의 서사 - 한강 ‘소년이 온다’
-
[인터뷰] ‘소년이 온다’ 한강 “압도적인 고통으로 쓴 작품”
-
80년 5월에서 걸어온 소년의 이야기…한강 ‘소년이 온다’
-
[비평] 마음의 소리를 이끌어내는 맑은 이야기 - 구효서의 ‘풍경소리’
-
[인터뷰] ‘풍경소리’ 구효서 작가 “언어에 복종하는 것이 ‘산문정신’”
-
단단한 삶의 껍질을 벗는 깨달음의 여정…구효서 ‘풍경소리’
-
[비평] 바보 교향악…성석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
[인터뷰] 작가 성석제가 소설을 통해 하고 싶은 것은?
-
우리가 누군가를 바보라고 부를 때…성석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
[비평] 살아가며 찾는 이곳 너머의 ‘실재의 조각’들
-
[인터뷰] ‘에세이스트의 책상’ 배수아 작가 “사랑은 더 많은 삶을 가능하게 해”
-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여정…배수아 ‘에세이스트의 책상’
-
[비평] 선한 분노의 힘 - 최은영 ‘쇼코의 미소’
-
[인터뷰] ‘쇼코의 미소’ 최은영 작가 “성공 말고, 더 나은 사람이 된다는 것”
-
‘사람은 사람을 만나야 살 수 있구나’…최은영 ‘쇼코의 미소’
-
[비평] 진정한 공감에 이르는 길 - 윤후명 ‘모든 별들은 음악소리를 낸다’
-
[인터뷰] 윤후명 작가 “나의 문학은 ‘나’를 찾아가는 과정”
-
아름답고 처절한 ‘참회록’…윤후명 ‘모든 별들은 음악소리를 낸다’
-
[비평] 기억이 재현하는 삶의 실제…김원일 ‘마당 깊은 집’
-
[인터뷰] ‘마당 깊은 집’ 김원일 작가 “솔직하고 진실하게 써야”
-
전쟁이 만든 10대 소년의 일기장…김원일 ‘마당깊은 집’
-
[인터뷰] ‘여기 우리 마주’ 최은미 “코로나 시대, 여성들의 고립감 이야기하고파”
-
[비평] 발열 없이 아팠던 전염병 시국 속 여성들 - 최은미 ‘여기 우리 마주’
-
문학으로 담아낸 코로나 시대…최은미 ‘여기 우리 마주’
-
[비평] 우리가 넘지 못한 경계들…전성태 소설집 ‘늑대’
-
[인터뷰] ‘늑대’ 전성태 소설가 “작가의 책상은 ‘세계의 고통’ 나누는 공간”
-
경계인의 눈으로 본 인간의 위선과 이중성…전성태 ‘늑대’
-
[비평] 해학과 재치에 담긴 통렬한 아이러니…김애란 ‘달려라, 아비’
-
[인터뷰] ‘달려라, 아비’ 김애란 작가 “엉뚱한 상상과 농담으로 만든 인물의 품위”
-
삶의 결핍을 품는 유쾌한 상상…김애란 ‘달려라, 아비’
-
[비평] 한 판 굿으로 풀어낸 반도의 서사 - 황석영 ‘손님’
-
[인터뷰] 시대의 이야기꾼 황석영 “내 장르는 민담 리얼리즘”
-
한국전쟁의 ‘지옥도’가 불러낸 기억의 ‘굿판’…황석영 ‘손님’
-
[비평] 싱글 라이프, 싱글 레이디 -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인터뷰] 공지영이 여성들에 보내는 응원 “스스로 행복해질 준비해야”
-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비평] 타자와의 만남, 그 윤리적 전환의 발단 - 김연수의 ‘다시 한 달을 가서 설산을 넘으면’
-
[인터뷰] ‘다시 한 달을…’ 김연수 작가 “소설은 타인에게 한 발 더 다가서려는 노력”
-
역사가 빠뜨린 이야기…김연수 ‘다시 한 달을 가서 설산을 넘으면’
-
[비평] 너무나 현재적인 도시의 악몽 - 편혜영의 ‘아오이 가든’
-
[인터뷰] ‘아오이가든’ 편혜영 “소설은 내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
-
현실의 잔혹함 일깨우는 현대적 괴담의 세계…편혜영 ‘아오이가든’
-
[비평] 외면하지 않을 용기…김숨 ‘한 명’
-
[인터뷰] ‘한 명’ 김숨 “고운 옷 입혀드리고 싶어, 검열에 검열을 거듭했던 소설”
-
모두가 아는 것 같지만, 작가도 몰랐던 이야기…김숨 ‘한 명’
-
[비평] 낭만주의와 열정의 종식 - 은희경 ‘새의 선물’
-
[인터뷰] ‘새의 선물’ 은희경 “시대의 허세, 아이의 목소리로 비판하고 싶었다”
-
12살 소녀가 본 ‘시대의 모순’…은희경 ‘새의 선물’
-
[비평] 살아 있는 개인으로서 한국인을 그리다 - 김승옥 ‘무진기행’
-
한국 문학을 바꾼 살아있는 별…김승옥 ‘무진기행’
-
KBS-한국문학평론가협회 공동기획 ‘우리 시대의 소설’ 3차 예고편
-
[비평] “최악의 조건, 최상의 희망” - 방현석 ‘새벽출정’
-
[인터뷰] 노동소설이 ‘아름다움’에 관한 이야기인 이유
-
“가장 아름다운 사람들의 이야기”…방현석 ‘새벽출정’
-
[비평] 순정한 분노로 지켜내는 아날로그의 세계 - 김금희 ‘경애의 마음’
-
[인터뷰] 소설가 김금희에게 물었다, 왜 ‘루저’ 입니까?
-
부스러졌지만 파괴되지 않은 사람, 그리고 사랑…김금희 ‘경애의 마음’
-
[비평] 은어와 함께 여행하는 방법 - 윤대녕 ‘은어낚시통신’
-
[인터뷰] ‘은어낚시통신’ 윤대녕 작가 “혼신의 힘을 다해서 씁니다”
-
존재의 시원을 찾아가는 여정…윤대녕 ‘은어낚시통신’
-
[비평] 부조리한 권력 현상과 소시민적 충동 -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인터뷰] 여리고 완고한 보수주의자 이문열, 그의 가장 솔직한 인터뷰
-
권력과 대중의 속성 폭로한 우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비평] 복합 감정의 성장통 - 오정희 ‘중국인 거리’ 다시 읽기
-
[인터뷰] 소설 인생 50년 오정희 “쓰는 일은 매혹과 목마름”
-
가부장제에 물음표를 던진 소녀의 등장…오정희 ‘중국인 거리’
-
[비평] “넌 정말 돌아오겠는가”…임철우의 ‘봄날’이 새긴 5·18
-
[인터뷰] 임철우 작가가 기다린 광주의 ‘봄날’
-
떠난 그들이 하지 못한 말…‘봄날’이 그려낸 광주의 열흘
-
[비평] 김초엽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박인성 문학평론가
-
[인터뷰] 김초엽 작가가 말하는 ‘SF의 매력’
-
한국 SF소설의 새 지평…김초엽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비평] 현기영의 ‘순이 삼촌’ - 홍기돈 문학평론가
-
[인터뷰] 소설가 현기영이 말하는 ‘순이 삼촌’
-
침묵에 맞선 ‘진실’의 힘…4·3의 참상 고발한 ‘순이삼촌’
-
연중기획 ‘우리 시대의 소설’ 50편, 이렇게 선정했다
-
KBS-한국문학평론가협회 공동기획 ‘우리 시대의 소설’ 2차 예고편
-
KBS-한국문학평론가 협회 공동기획 ‘우리 시대의 소설’ 1차 예고편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