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가 난 에어부산 여객기 탑승객들은, 최초 발화 지점으로, 여객기 후미의 짐을 넣어둔 위쪽 선반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김동완/탑승객, 부산 동래구]
"꼬리쪽에 선반 쪽에서 이제 불이 붙었다는 승객 일부의 증언이 있어가지고."
[정영준/부산 남구]
"불이 갑자기 올라오더라고요. 그 짐칸에서"
사고 원인을 조사 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는 해당 항공기의 양측 날개와 엔진은 손상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화재 원인이 엔진 등 기체 문제일 가능성은 낮다는 것입니다.
불이 시작된 위쪽 선반에 주목해 원인을 추정한다면, 기내 상부에서의 누전이나 전기합선, 또는 승객들의 짐 안쪽에서 불이 났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에어버스 비행기 특징상 센서류들이 잘 설치가 되어 있어요. 아마 조종사들이 그런 걸 보고 안 한 걸 보면 전기류나 보조엔진의 열기가 누설됐다든지 하는 거 같진 않아요. 객실 자체의 화재 선반에서 불이 난 모습이 보이잖아요. 승객들의 수화물에서 화재가 발생한 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죠."
만약 승객들의 짐에서 불이 났다면 보조배터리 종류에서 불이 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추정합니다.
지난해 12월 에어부산 항공기 안에서 출발 직전 항공기 승객의 보조배터리에서 연기가 나 배터리를 들고 있던 승객이 손과 허벅지에 화상을 입은 바 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인천을 향하던 이스타항공 여객기에서 승객이 갖고 있던 보조배터리가 과열돼 불꽃과 함께 연기가 피어올라 승무원이 진화했습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0)는, 160Wh 이하 용량의 배터리에 한해 승객 1인당 2개까지 기내에 배터리를 휴대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하지만, 배터리처럼 발화 가능성이 있는 물품에 대해서는 핸드캐리, 즉 직접 휴대한다는 의미가 엄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특히나 리튬배터리는 위험물이기 때문에 특별히 정해진 용량만 가지고 타게 되어있잖아요. 핸드캐리지(직접 휴대) 한다는 것은 '내가 이 물건을 가지고 타서 내가 잘 관리하겠습니다' (이런 의미). 다이아몬드 반지인데 항상 손에 끼고 다니듯이, 뭐 그런 의미거든요. 그리고 위 선반에 올려놨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그냥 방치라고 해도 무관한 내용이잖아요."
전문가들은, 기내물품반입 규정과 핸드캐리 즉 직접 휴대 관련 규제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KBS 뉴스 고해람입니다.
[김동완/탑승객, 부산 동래구]
"꼬리쪽에 선반 쪽에서 이제 불이 붙었다는 승객 일부의 증언이 있어가지고."
[정영준/부산 남구]
"불이 갑자기 올라오더라고요. 그 짐칸에서"
사고 원인을 조사 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는 해당 항공기의 양측 날개와 엔진은 손상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화재 원인이 엔진 등 기체 문제일 가능성은 낮다는 것입니다.
불이 시작된 위쪽 선반에 주목해 원인을 추정한다면, 기내 상부에서의 누전이나 전기합선, 또는 승객들의 짐 안쪽에서 불이 났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에어버스 비행기 특징상 센서류들이 잘 설치가 되어 있어요. 아마 조종사들이 그런 걸 보고 안 한 걸 보면 전기류나 보조엔진의 열기가 누설됐다든지 하는 거 같진 않아요. 객실 자체의 화재 선반에서 불이 난 모습이 보이잖아요. 승객들의 수화물에서 화재가 발생한 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죠."
만약 승객들의 짐에서 불이 났다면 보조배터리 종류에서 불이 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추정합니다.
지난해 12월 에어부산 항공기 안에서 출발 직전 항공기 승객의 보조배터리에서 연기가 나 배터리를 들고 있던 승객이 손과 허벅지에 화상을 입은 바 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인천을 향하던 이스타항공 여객기에서 승객이 갖고 있던 보조배터리가 과열돼 불꽃과 함께 연기가 피어올라 승무원이 진화했습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0)는, 160Wh 이하 용량의 배터리에 한해 승객 1인당 2개까지 기내에 배터리를 휴대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하지만, 배터리처럼 발화 가능성이 있는 물품에 대해서는 핸드캐리, 즉 직접 휴대한다는 의미가 엄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특히나 리튬배터리는 위험물이기 때문에 특별히 정해진 용량만 가지고 타게 되어있잖아요. 핸드캐리지(직접 휴대) 한다는 것은 '내가 이 물건을 가지고 타서 내가 잘 관리하겠습니다' (이런 의미). 다이아몬드 반지인데 항상 손에 끼고 다니듯이, 뭐 그런 의미거든요. 그리고 위 선반에 올려놨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그냥 방치라고 해도 무관한 내용이잖아요."
전문가들은, 기내물품반입 규정과 핸드캐리 즉 직접 휴대 관련 규제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KBS 뉴스 고해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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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배터리에서 불?”…‘핸드캐리’의 정확한 뜻은 [지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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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1-29 19:50:08
화재가 난 에어부산 여객기 탑승객들은, 최초 발화 지점으로, 여객기 후미의 짐을 넣어둔 위쪽 선반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김동완/탑승객, 부산 동래구]
"꼬리쪽에 선반 쪽에서 이제 불이 붙었다는 승객 일부의 증언이 있어가지고."
[정영준/부산 남구]
"불이 갑자기 올라오더라고요. 그 짐칸에서"
사고 원인을 조사 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는 해당 항공기의 양측 날개와 엔진은 손상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화재 원인이 엔진 등 기체 문제일 가능성은 낮다는 것입니다.
불이 시작된 위쪽 선반에 주목해 원인을 추정한다면, 기내 상부에서의 누전이나 전기합선, 또는 승객들의 짐 안쪽에서 불이 났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에어버스 비행기 특징상 센서류들이 잘 설치가 되어 있어요. 아마 조종사들이 그런 걸 보고 안 한 걸 보면 전기류나 보조엔진의 열기가 누설됐다든지 하는 거 같진 않아요. 객실 자체의 화재 선반에서 불이 난 모습이 보이잖아요. 승객들의 수화물에서 화재가 발생한 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죠."
만약 승객들의 짐에서 불이 났다면 보조배터리 종류에서 불이 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추정합니다.
지난해 12월 에어부산 항공기 안에서 출발 직전 항공기 승객의 보조배터리에서 연기가 나 배터리를 들고 있던 승객이 손과 허벅지에 화상을 입은 바 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인천을 향하던 이스타항공 여객기에서 승객이 갖고 있던 보조배터리가 과열돼 불꽃과 함께 연기가 피어올라 승무원이 진화했습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0)는, 160Wh 이하 용량의 배터리에 한해 승객 1인당 2개까지 기내에 배터리를 휴대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하지만, 배터리처럼 발화 가능성이 있는 물품에 대해서는 핸드캐리, 즉 직접 휴대한다는 의미가 엄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특히나 리튬배터리는 위험물이기 때문에 특별히 정해진 용량만 가지고 타게 되어있잖아요. 핸드캐리지(직접 휴대) 한다는 것은 '내가 이 물건을 가지고 타서 내가 잘 관리하겠습니다' (이런 의미). 다이아몬드 반지인데 항상 손에 끼고 다니듯이, 뭐 그런 의미거든요. 그리고 위 선반에 올려놨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그냥 방치라고 해도 무관한 내용이잖아요."
전문가들은, 기내물품반입 규정과 핸드캐리 즉 직접 휴대 관련 규제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KBS 뉴스 고해람입니다.
[김동완/탑승객, 부산 동래구]
"꼬리쪽에 선반 쪽에서 이제 불이 붙었다는 승객 일부의 증언이 있어가지고."
[정영준/부산 남구]
"불이 갑자기 올라오더라고요. 그 짐칸에서"
사고 원인을 조사 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는 해당 항공기의 양측 날개와 엔진은 손상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화재 원인이 엔진 등 기체 문제일 가능성은 낮다는 것입니다.
불이 시작된 위쪽 선반에 주목해 원인을 추정한다면, 기내 상부에서의 누전이나 전기합선, 또는 승객들의 짐 안쪽에서 불이 났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에어버스 비행기 특징상 센서류들이 잘 설치가 되어 있어요. 아마 조종사들이 그런 걸 보고 안 한 걸 보면 전기류나 보조엔진의 열기가 누설됐다든지 하는 거 같진 않아요. 객실 자체의 화재 선반에서 불이 난 모습이 보이잖아요. 승객들의 수화물에서 화재가 발생한 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죠."
만약 승객들의 짐에서 불이 났다면 보조배터리 종류에서 불이 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추정합니다.
지난해 12월 에어부산 항공기 안에서 출발 직전 항공기 승객의 보조배터리에서 연기가 나 배터리를 들고 있던 승객이 손과 허벅지에 화상을 입은 바 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인천을 향하던 이스타항공 여객기에서 승객이 갖고 있던 보조배터리가 과열돼 불꽃과 함께 연기가 피어올라 승무원이 진화했습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0)는, 160Wh 이하 용량의 배터리에 한해 승객 1인당 2개까지 기내에 배터리를 휴대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하지만, 배터리처럼 발화 가능성이 있는 물품에 대해서는 핸드캐리, 즉 직접 휴대한다는 의미가 엄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특히나 리튬배터리는 위험물이기 때문에 특별히 정해진 용량만 가지고 타게 되어있잖아요. 핸드캐리지(직접 휴대) 한다는 것은 '내가 이 물건을 가지고 타서 내가 잘 관리하겠습니다' (이런 의미). 다이아몬드 반지인데 항상 손에 끼고 다니듯이, 뭐 그런 의미거든요. 그리고 위 선반에 올려놨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그냥 방치라고 해도 무관한 내용이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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