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카탈로그 봐도 없는 배터리 제조사…국토부 ‘공개 의무화’ 검토
입력 2024.08.09 (06:22)
수정 2024.08.09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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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인데 소비자들은 어디에서 만든 배터리인지 공식적으론 알 수가 없어서 언론 보도나 소문으로 짐작할 따름인데요.
정부가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의 제조사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에서 불이 난 벤츠 전기 차량의 카탈로그입니다.
내외부 디자인과 연비, 각종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배터리에 대해선 용량과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만 나와 있습니다.
충남 금산에서 화재가 난 기아 전기차의 카탈로그를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연차의 핵심이 엔진이듯 전기차의 핵심부품은 배터리인데 배터리 제조사나 모델명은 공식적으로 알 수가 없습니다.
자동차제작사가 작성해야 하는 제원표에 관련 항목이 의무가 아닌 탓입니다.
[이호근/교수/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 "벤츠 구매 고객들도 본인이 (배터리가) CATL인지, 국산인지, 파라시스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구매를 했죠. 본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권한도 전혀 없고"]
국토교통부는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공개 방안을 두고 자동차 제작·판매사들의 의견 조회를 시작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영업비밀과 통상 조항, 법적 문제 등을 검토 중"이라며, "의무화 여부를 결정해 다음 달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에 포함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항구/자동차융합기술원장 : "안전표준도 만들어야 되고요.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시장에서의 경쟁을 격화시킬 거다…. 소비자 보호 차원도 있지만 (배터리) 산업 육성 차원의 대책을 정확하게 정부가 마련해 줘야…."]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60만 6천 대로 해마다 10만 대 이상씩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촬영기자:지선호 정준희/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고석훈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인데 소비자들은 어디에서 만든 배터리인지 공식적으론 알 수가 없어서 언론 보도나 소문으로 짐작할 따름인데요.
정부가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의 제조사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에서 불이 난 벤츠 전기 차량의 카탈로그입니다.
내외부 디자인과 연비, 각종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배터리에 대해선 용량과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만 나와 있습니다.
충남 금산에서 화재가 난 기아 전기차의 카탈로그를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연차의 핵심이 엔진이듯 전기차의 핵심부품은 배터리인데 배터리 제조사나 모델명은 공식적으로 알 수가 없습니다.
자동차제작사가 작성해야 하는 제원표에 관련 항목이 의무가 아닌 탓입니다.
[이호근/교수/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 "벤츠 구매 고객들도 본인이 (배터리가) CATL인지, 국산인지, 파라시스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구매를 했죠. 본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권한도 전혀 없고"]
국토교통부는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공개 방안을 두고 자동차 제작·판매사들의 의견 조회를 시작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영업비밀과 통상 조항, 법적 문제 등을 검토 중"이라며, "의무화 여부를 결정해 다음 달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에 포함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항구/자동차융합기술원장 : "안전표준도 만들어야 되고요.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시장에서의 경쟁을 격화시킬 거다…. 소비자 보호 차원도 있지만 (배터리) 산업 육성 차원의 대책을 정확하게 정부가 마련해 줘야…."]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60만 6천 대로 해마다 10만 대 이상씩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촬영기자:지선호 정준희/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고석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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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08-09 07:5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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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인데 소비자들은 어디에서 만든 배터리인지 공식적으론 알 수가 없어서 언론 보도나 소문으로 짐작할 따름인데요.
정부가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의 제조사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에서 불이 난 벤츠 전기 차량의 카탈로그입니다.
내외부 디자인과 연비, 각종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배터리에 대해선 용량과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만 나와 있습니다.
충남 금산에서 화재가 난 기아 전기차의 카탈로그를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연차의 핵심이 엔진이듯 전기차의 핵심부품은 배터리인데 배터리 제조사나 모델명은 공식적으로 알 수가 없습니다.
자동차제작사가 작성해야 하는 제원표에 관련 항목이 의무가 아닌 탓입니다.
[이호근/교수/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 "벤츠 구매 고객들도 본인이 (배터리가) CATL인지, 국산인지, 파라시스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구매를 했죠. 본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권한도 전혀 없고"]
국토교통부는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공개 방안을 두고 자동차 제작·판매사들의 의견 조회를 시작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영업비밀과 통상 조항, 법적 문제 등을 검토 중"이라며, "의무화 여부를 결정해 다음 달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에 포함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항구/자동차융합기술원장 : "안전표준도 만들어야 되고요.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시장에서의 경쟁을 격화시킬 거다…. 소비자 보호 차원도 있지만 (배터리) 산업 육성 차원의 대책을 정확하게 정부가 마련해 줘야…."]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60만 6천 대로 해마다 10만 대 이상씩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대성입니다.
촬영기자:지선호 정준희/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고석훈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인데 소비자들은 어디에서 만든 배터리인지 공식적으론 알 수가 없어서 언론 보도나 소문으로 짐작할 따름인데요.
정부가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의 제조사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에서 불이 난 벤츠 전기 차량의 카탈로그입니다.
내외부 디자인과 연비, 각종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배터리에 대해선 용량과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만 나와 있습니다.
충남 금산에서 화재가 난 기아 전기차의 카탈로그를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연차의 핵심이 엔진이듯 전기차의 핵심부품은 배터리인데 배터리 제조사나 모델명은 공식적으로 알 수가 없습니다.
자동차제작사가 작성해야 하는 제원표에 관련 항목이 의무가 아닌 탓입니다.
[이호근/교수/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 "벤츠 구매 고객들도 본인이 (배터리가) CATL인지, 국산인지, 파라시스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구매를 했죠. 본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권한도 전혀 없고"]
국토교통부는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공개 방안을 두고 자동차 제작·판매사들의 의견 조회를 시작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영업비밀과 통상 조항, 법적 문제 등을 검토 중"이라며, "의무화 여부를 결정해 다음 달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에 포함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항구/자동차융합기술원장 : "안전표준도 만들어야 되고요.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시장에서의 경쟁을 격화시킬 거다…. 소비자 보호 차원도 있지만 (배터리) 산업 육성 차원의 대책을 정확하게 정부가 마련해 줘야…."]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60만 6천 대로 해마다 10만 대 이상씩 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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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기자:지선호 정준희/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고석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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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성 기자 ohw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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